자주 묻는 질문

NTEST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온라인 시험 도입에 필요한 사전정보와 궁금했던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공지※ NTEST 관리자/응시자 영상 튜토리얼 안내

    안녕하세요. 온라인 시험솔루션 NTEST 입니다.
    시험 설정 및 응시자 사이트 접속에 어려움을 겪으신 분들을 위해 튜토리얼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아래 유튜브 링크를 통해 접속하시면 더욱 원활한 시청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관리자 튜토리얼



    ▶ 응시자 튜토리얼



    ▶ 유튜브 바로가기

    관리자 버전 https://youtu.be/Thjlb4L-CCI

    응시자 버전 https://youtu.be/8N_2kD62O80

    ▶ 시험 고급설정 안내 https://youtu.be/-uIqK4vCH7Y


    NTEST 블로그에 더욱 다양한 활용 팁과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 블로그 바로가기 https://blog.naver.com/ntestsupport

  • 사용 가능/불가능한 브라우저가 구분되나요?

    NTEST는 크롬(Chrome) 브라우저에 최적화가 잘 되어 있어 크롬 브라우저 사용을 권장합니다.
    익스플로러, 엣지 모두 최신 버전 사용 가능합니다. 모든 브라우저가 최신판으로 업데이트된 상태에서
    사용할 것을 권장 드리며 위치정보를 수집하는 시험의 경우 크롬 이용이 필요합니다. (IE 사용 불가)




    위치정보 수집 시험이란?


    메뉴의 [시험]-[시험관리]에서 시험 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신규 시험을 생성할 때 고급 설정에서 지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응시자들의 위치정보를 수집하고, 동일한 위치에서만 시험 응시를 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Free 서비스, Lite 서비스에서는 이용이 불가합니다.





    위치정보 수집+동일 위치에서만 이어보기 허용했을 경우 예시




    응시자별 IP 주소를 확인할 수 있으며 위치 아이콘 클릭 시 아래와 같이 응시자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IP가 아니라면 이어보기 진행이 불가능합니다.


  • 서비스 이용 중 인원 추가 방법 안내

    주말, 공휴일, 영업시간 외 시간에는 인원 추가가 불가합니다.

    (영업시간 : 평일 9시~17시)


  • Pro 버전 보안강화 기능 안내

    1. 모바일보안 (화면 캡쳐 방지-APP 만 지원)


    - 모바일 웹의 경우 모바일 캡쳐가 가능하며, 시험 설정에 따라(시험창이탈 비허용 설정시) 캡쳐 공유를 시도할 때 시험창이 닫히게 됩니다.
    - App의 경우 캡쳐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 갤럭시 내장 화면 캡쳐 기능을 이용할 경우
    스크린샷을 저장할 수 없다는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되며, 스크린샷 저장이 안됨

    ▲ 화면 캡쳐 앱으로 캡쳐 할 경우 스크린샷은
    저장되나 까만 화면으로 캡쳐되어 저장됨





    2. 응시자 인증 기능 (핸드폰 번호 인증)


    - 시험 관리자가 응시자 등록 시 입력한 휴대폰 번호로 인증 문자가 발송됩니다.






    3. IP중복제한설정


    - 동일 IP로 응시자들이 시험볼 경우 시험 응시에 제한이 발생합니다.
    - 동일 기업/학교 내에서 응시할 경우 IP중복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업 내 부서, 층이 달라도 기업 내 인터넷 망에 따라 IP 중복이 되기도 합니다.)


    ▲ IP중복제한설정 : 중복 시 경고

    ▲ IP중복제한설정 : 중복 시 차단


  • 지문 하나에 문제가 여러 개일 경우 시험 설정 방법

    1. 모든 문제에 지문을 입력합니다.


    - 한 페이지에 문제를 하나씩 출력할 수 있습니다.
    - 문제섞기를 할 수 있습니다.


    ▲ 응시자 화면 예시





    2. 문제 하나에만 지문을 입력 후 순서대로 문제를 제출합니다.


    - 문항출력설정 ‘문제출력’ 에서 ‘전체출력’으로 지정해야 합니다.
    (한 페이지에 출력되는 문제 수를 지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응시자 화면 예시

  • ‘문제등록 중 올바르지 않은 데이터로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MS Office 프로그램에서 이미지를 복사-붙여넣기 하였을 경우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입력되지 않아 출력되는 문구 입니다.
    반드시 에디터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등록해주세요.
    (MS Office: PowerPoint, Excel, Word, Outlook, OneNote 등)






    일부 이미지의 경우 문제없이 등록이 되기도 하나 이미지 로딩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MS Office 프로그램에서 이미지를 복사하여 에디터에 붙여넣을 경우 이미지가 등록되는 것이 아닌, MS Office에서 사용하는 인코딩 값이 그대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처리된 이미지의 경우 용량이 증가되어 이미지 로딩 속도가 느려집니다. 다수의 인원이 시험을 응시할 경우 로딩이 정상적으로 안될 수도 있습니다.)


  • 시험창 이탈 비허용 기능은 무엇인가요?

    시험창을 벗어난 곳을 클릭 시 시험창이 강제로 종료 되는 기능입니다.
    모바일의 경우 다른 앱으로 전환 시 시험창이 강제로 종료 됩니다.
    이어보기 설정을 ‘미허용’으로 지정 시 시험 응시화면이 닫힌 이후 다시 응시 할 수 없습니다.




    시험창 이탈 비허용 &이어보기 무제한 설정일 때


    - 시험창 외부 메모를 클릭 시 응시화면이 닫히며 시험 목록창으로 이동합니다.
    - 시험 목록 창에서 시험을 이어볼 수 있습니다.
    - 시험창 종료 전까지 입력한 답은 자동저장됩니다. (인터넷 환경이 불안정할 경우 저장이 안 될수도 있습니다.)






    시험창 이탈 비허용&이어보기 불가 설정일 때


    - 시험창 외부 메모를 클릭 시 응시화면이 닫히며 시험 목록창으로 이동합니다.
    - 시험이 종료되어 시험 목록 화면에서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 [응시이력] 을 클릭하면 종료된 시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험창 종료 전까지 입력한 답은 자동저장됩니다. (인터넷 환경이 불안정할 경우 저장이 안 될수도 있습니다.)


  • 부정행위 방지 기능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 기본 지원 기능


    1. 시험장 이탈 비허용


    - 시험장을 벗어난 곳을 클릭 시 시험장이 강제로 종료 됩니다.
    - 모바일의 경우 다른 앱으로 전환 시 시험장이 강제로 종료됩니다.
    - 이어보기 설정을 ‘미 허용’으로 지정 시 시험 응시 화면이 닫힌 이후 다시 응시할 수 없습니다.






    2. 출제방식 - 임의 문항 설정


    - 시험에 등록된 문제 중 입력한 개수만큼 랜덤으로 선택하여 출제하는 기능입니다. 예) 시험에 등록한 50문제 중 30문제만 랜덤으로 선택하여 출제
    - 모든 응시자들의 시험지가 달라집니다.


    ▲ 후보 문항에서 총 몇 개의 문제를 몇 점으로 배점하여 출제할 것인지 지정합니다.

    ▲ 모든 응시자의 시험지가 달라집니다.



    3. 문제 섞기, 보기 섞기


    - 시험에 등록한 문제의 순서와 보기의 순서를 섞어서 출제합니다.



    4. 순차 응시 설정


    - 다음 문제로 이동 시 이전 문제로 다시 돌아올 수 없습니다.



    * Pro 서비스 지원 기능


    1. 핸드폰 번호 인증


    - 시험 응시 전 사전 등록된 핸드폰 번호를 이용해 본인 여부를 확인합니다.
    - 해당 기능 사용을 원할 경우 회원 정보에 핸드폰 번호가 입력되어 있어야 합니다.
    - 핸드폰 번호는 관리자만 등록/수정이 가능합니다.



    2. IP 중 복제한 설정


    - IP 중복을 체크하며 경고 및 시험 응시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해당 PC에서 동일 시험, 동일 IP, 동일 브라우저, 동일 시간(±1시간) 대에 응시한 기록이 있을 경우)
    - 동일한 PC 환경에서 응시자들이 번갈아 보는 행위를 막을 수 있습니다.
    - 기업/기관 내부망을 이용하여 시험을 응시할 경우 모든 PC의 IP가 동일하게 인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능 사용을 비추천합니다.



    3. 응시 위치 보안


    - 시험 이어보기 시 동일한 IP/지역에서만 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APP의 경우 위치 서비스를 켜야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 문제에 이미지를 넣었는데 이상하게 떠요.

    문제에 이미지 등록 시 한글(hwp), 워드(doc), 엑셀(xlsx) 등의 프로그램에서 이미지를 복사-붙여넣기 하여 등록할 경우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에디터를 통해 이미지 등록을 해주세요


  • 문제 삭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미 시험에 출제된 문제의 경우 삭제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이후 문제를 사용하지 않을 예정인 경우라면 문제를 미사용으로 변경하여 목록에서 안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1. [시험>문제은행]에서 사용하지 않을 문제를 선택한 다음 선택 미사용을 클릭합니다.





    2. 확인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미사용 처리된 문제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3. 미사용으로 전환된 문제는 사용 여부를 미사용으로 지정하여 검색 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시험지 출력(답안) 시 정답 체크가 출력되지 않습니다.

    [시험>시험관리>응시자 관리]에서 시험지 출력(답안) 시 아래 이미지처럼 정답 체크가 보이지 않을 경우,
    인쇄 설정에서 배경 그래픽이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 그래픽 처리가 되어있지 않은 모습


    참고) 구버전 Edge에서는 설정이 불가 합니다. IE 혹은 Chrome을 이용해 주세요.




    * Chrome에서 배경 그래픽 체크 설정하기


    1. 시험지 출력 화면에서 인쇄를 클릭하여 인쇄 미리 보기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2. 인쇄 미리 보기 화면에서 설정 더 보기를 클릭하여 설정을 펼칩니다.





    3. 설정에서 배경 그래픽에 체크를 합니다. 인쇄 미리 보기 화면에서 답 체크 이미지가 보입니다.






    * Internet Explorer에서 배경 그래픽 체크 설정하기


    1. Interner Explorer는 인쇄 전에 미리 설정을 해야 합니다. Interner Explorer 상단에 있는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인쇄>페이지 설정]을 클릭합니다.





    3. 페이지 설정 창에서 [배경색 및 이미지 인쇄]를 체크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페이지 설정 창을 닫은 후 시험지를 출력합니다.


  • 문제에 이미지를 넣고 싶습니다.

    문제 개별등록의 경우 에디터 를 이용하여 삽입 가능 하며, 엑셀을 이용한 일괄등록시 이미지는 일괄등록이 어렵습니다.




    * 엑셀을 사용한 이미지 등록 방법


    1. 엑셀을 이용해 문제를 등록합니다.




    2. 시험>문제은행>개별등록/수정 에서 에디터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추가로 등록합니다.



    * 이미지 서비스는 Basic 서비스 이상부터 가능 합니다.

    * 단, 외부링크를 이용한 연결은 가능합니다.

  • 외부 링크를 이용해서 이미지 등록 방법 안내

    문제에 등록될 이미지가 소량이라 서비스 업그레이드가 부담스러울 경우 외부 링크를 이용하면 저렴하게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포토에서 이미지 URL 복사


    - https://www.labnol.org/embed/google/photos/
    - photos.google.com에서 사진을 열고 공유 버튼을 클릭한 다음 링크 가져오기를 클릭하여 해당 이미지의 공유 가능한 링크를 만듭니다.
    - 사이트 내 동영상으로 사용 방법 안내되어 있어 간단하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무료 이미지 호스팅 사이트 이용


    - imgbb: https://ko.imgbb.com/
    - imgbox: https://imgbox.com/
    - 이용약관 및 개인 정보보호 정책은 개별 사이트 내에서 확인 가능




    * 무료 이미지 호스팅 사이트 이용 시, 이미지 확장명이 나오도록 복사해야 합니다


  • 파일 형식이 PDF 입니다 일괄등록할 수 있나요?

    PDF 파일은 일괄등록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지정된 엑셀 양식을 이용하여 업로드 하거나 PDF 를 이미지 파일로 변환하여 개별 등록해야 합니다.




    * PDF 파일을 이미지 파일로 변환


    - 인터넷 검색창에 pdf to jpg 를 검색하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변환 툴이 검색됩니다.
    - 네이버에서 검색 시, 사용법을 안내하는 블로그도 있어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 PDF 파일에서 텍스트 추출방법


    1. Google 드라이브로 이동합니다. (drive.google.com)





    2. 텍스트로 변환할 PDF 파일을 Google 드라이브에 업로드합니다






    3. PDF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연결앱>Google 문서] 를 클릭합니다.






    4. 텍스트로 변환되었습니다. 복사하여 엑셀 파일에 등록합니다.


    - PDF 화질에 문제가 있거나 일부 특수문자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 컨텐츠 위치 등이 틀어져 문장이 혼합되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응시자 전용 사이트가 뭔가요?

    Ntest는 관리자가 문제 · 회원을 등록하고 시험 운영 및 관리하는 ‘관리자 사이트’
    응시자가 시험을 응시하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응시자 사이트’로 나뉩니다.
    응시자 사이트 주소는 (관리자 사이트 아이디).ntest.kr 이며
    메뉴 [서비스>기본 정보/사이트 관리] 하단에 사용 중인 도메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관리자 페이지 최상단 응시 전용 사이트 이동을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빠른 이동이 가능합니다.
    URL 주소를 참고해 주세요.


  • 시험장이 자꾸 닫힙니다.

    응시하는 시험의 설정이 '시험장 이탈'이 '비허용'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는지 확인해 주세요.
    '시험장 이탈 비허용' 기능은 시험장 외부를 클릭하거나 창 전환을 할 경우 시험장이 닫히게 됩니다.




    * 부정행위 방지(인터넷 검색, 메신저 공유 등을 방지)를 위한 기능입니다. 포커스 전환을 기준으로
    시험장 이탈 여부를 파악하기 때문에 의도하지 않아도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시험장이 닫힐 수 있습니다.




    1. 윈도 업데이트, 백신 프로그램, 그 외 팝업 혹은 알림 창과 함께 포커스 전환(우선순위 탈환)이 되는 프로그램으로 인한 경우
    2. 브라우저의 다른 탭에서 우선순위를 탈환하는 알림이 있는 경우
    3. 노트북으로 시험 응시 도중 실수로 마우스패드를 클릭하여 시험장 외부가 클릭 되는 경우
    4. 키보드 탭 키로 문제 이동하여 시험 응시 중, 시험장 외부(브라우저 설정 부분)에 포커스가 이동되는 경우
    5. 인터넷과 블루투스 대역폭이 동일한 환경이거나, 블루투스 기기가 많아 블루투스 마우스 혹은 키보드 튕김이 잦은 경우
    6. 윈도우 키를 입력한 경우
    7. 그 외 창 전환(우선순위 탈환) 이 되는 모든 경우

  • 응시자 사이트 사용 안내

    1. 응시자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 응시자 사이트 주소는 관리자 화면 우측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Ntest는 PC/모바일/태블릿 모두 가능하나 크롬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주소 앞은 반드시 https://로 접속하여 주세요.






    2. 부여받은 ID와 PW를 입력하여 로그인합니다.


    - ‘아이디/비밀번호를 다시 확인해 주세요.’라는 경고 창이 뜨는 것은 잘못 입력하였기 때문입니다. 아이디/비밀번호를 올바르게 입력하였는지 확인해 주세요.
    - CapsLock/NumLock이 눌려있지 않은지 확인해 주세요.
    - 다른 곳에서 복사-붙여넣기를 할 경우 공백문자가 추가되지 않았는지 확인해 주세요.
    - 그래도 로그인이 불가능할 경우 시험관리자에게 문의해 주세요.






    3. 응시해야 할 시험 목록을 클릭해 주세요.


    - 응시/접수 가능한 시험 목록이 없는 경우 시험 관리자에게 문의해 주세요.
    - 이어보기가 불가능한 시험, 혹은 이어보기 가능 수가 지정되어 있는 경우 시험장을 닫을 경우 재응시가 불가능하여 목록에 나오지 않습니다.
    - 시험 시간이 종료되었을 경우, 제한 시간이 종료되었을 경우 목록에 나오지 않습니다.






    4. 시험 응시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시험을 시작합니다.


    - 제한 시간이 있는 시험의 경우 시험 응시하기 직후부터 제한 시간이 흐르며 시험장이 닫히더라도 제한 시간이 흐릅니다.
    - 반드시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을 때, 인터넷 환경이 안정된 상황에서 진행해 주세요.






    5. 시험을 응시합니다.


    - 객관식의 경우 알맞은 답을 체크해 주세요.
    - 주관식의 경우 입력 칸예 답을 입력해 주세요.
    - 하단의 화살표로 이전, 다음 문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6. 시험을 제출합니다.


    - 제한 시간이 만료되었을 경우 자동으로 시험 제출이 됩니다.
    - 시험장이 닫혔을 경우 체크했던 답, 서술했던 답은 모두 저장이 됩니다.


  • 응시자 사이트에 로그인 되지 않습니다.

    NTEST를 이용한 온라인 시험을 응시하기 위해서는 응시자가 응시자 전용 사이트에 접속 후 부여된 ID와 PW를 사용해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이때 응시자 사이트에 로그인이 되지 않을 경우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올바른 url로 접속했는지 확인합니다.


    - 응시 전용 사이트는 https://관리자 아이디.ntest.kr 입니다.





    2. 관리자 페이지 [회원>회원관리]에 등록된 회원인지 확인해 주세요.






    3. [회원>회원관리>회원 수정]에서 해당 회원의 비밀번호를 재설정해 주세요.


    - 관리자가 회원 등록 시 잘못된 비밀번호 입력하거나 회원이 잘못된 비밀번호 숙지 혹은 오타가 많습니다.






    4. 브라우저 캐시를 삭제합니다.


    - 간혹 동일한 PC/모바일에서 복수의 아이디로 로그인 시 이전 로그인 기록이 남아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 chrome에서 캐시 삭제하는 법












    * Internet Explorer에서 캐시 삭제하는 법






  • 해외에서도 이용 가능한가요?

    Ntest는 인터넷 접속이 원활하게 가능하다면 전 세계 어디에서나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단 외국어 지원은 불가능하므로 기본 인터페이스는 한국어 외에 지원되지 않습니다.
    (다만 문제 등록 시 외국어를 사용하여 등록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인터넷 환경이 불안정할 경우 응시자가 선택한 답안이 정상적으로 저장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인터넷 환경이 원활한 곳에서 이용해 주세요.

  • 서비스 사용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월간 사용료를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지정된 기간 동안 1개의 ID로 여러 번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정액서비스는 자동연장 및 금액 자동 청구되지 않습니다)

  • 종량제 서비스가 무엇인가요?

    기존 서비스 이용중 응시인원이 일시적으로 부족할 경우, 응시인원을 추가로 등록할 때마다 사용료를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비용은 현재 사용중인 서비스 유형(Free/Lite/Basic/Pro)에 따라 달라지며, 선택한 시험의 응시인원만 달라집니다.


    ex) Free서비스 이용중 특정 시험에 대한 500명 종량제서비스 신청을 완료했을 경우,
    특정 시험에 대해 500명만 1회 응시가 가능하며, 첨부이미지 등록은 불가능하고, 동시접속인원은 20명까지 보장됨

NTEST 이용 및 요금에 대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NTEST 이용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점은 매뉴얼을 확인해 보세요.